농사일기

매화꽃이 만개하니 벌들이 왔습니다.

이천기 2012. 4. 14. 16:03

매화꽃이 만개하니 벌들이 날아 왔습니다.

어디서 이렇게 많은 벌들이 날아 왔을까요?

수 많은 벌들의 비행소리가 "붕~앵" "붕~앵"하고 들려 옵니다.

매실나무를 심고 6년 만에 풍성한 매화꽃이 온것 같습니다.

옆지기와 함께 매화향기를 맏으며 매실밭을 걸었습니다.

회초리 같은 매실묘목을 심어 이렇게 풍성하게 자랐기에 우리 두 사람은

마음 부자가 되었습니다. 

 

60주 매실나무에 이렇게 많은 벌들이 찾아 왔습니다.

 

매화꽃을 따줘야 튼튼한 매실이 많이 달린다고 해써 꽃잎을 따려고 갔지만

추운겨울을 견디고 핀 매화를 보니 차마 딸수가 없어 올해는 그냥 두기로 했습니다.

대신에 거름을 여유있게 뿌려 주기로 했습니다.

 

 

매실을 전문으로 농사짓는 농장에 비하면 작은 매실밭이지만 우리에겐 특별한 매실나무라 지난 6년간 정성으로

키웠습니다.  매실의 약리적 기능효과의 실험 연구는 지금도 저에게는 진행중에 있습니다.

 

                                 매실효소 (엑기스) 농사에 활용효과 / 흙사랑  이천기 연구실험 개발    

 고구마 종순 소독제   @ 고구마의 넝쿨쪼김병 바이러스를 살균殺菌하며 발근촉진제 역활을 한다.  (호박고구마 종순소독 )

 친환경 전착제          @ 파 등과 같은 작물에 영양제 및 농약을 분무할 때 사용한다. 물이 잘 묻지 않는 연잎에도 전착이 된다.

 인산(P)흡수제          @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인산흡수가 잘 되지 않아 심하면 생육이 늦어지고 불임이 되는 것을 예방한다. 
 고추탄저병 예방       @ 매실효소와 식초를 적량을 희석해서 분무하면 고추탄저병을 예방한다. 
 식물 천연부동제       @ 과수의 꽃이 핀 뒤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거나 된서리가 내릴 때 언피해를 막을 수 있다.  (소금 첨가)
 해충기피제               @ 매실의 천연산天然酸 성분이 해충기피제 역활을 한다.

천연액비 증가제        @  천연액비液肥에 희석하여 사용하면 구론산과 마그네슘 등의 성분이 액비의 NPK를 증가 시킨다.

 

                                                매실효소 인체약성 효과  ( 나와 양가 가족 모두가 효과를 본 결과이다.)

 감기, 독감 예방약      @  동절기에 하루 세 숟갈씩 따뜻한 물에 타서 매일 마시면 감기 독감에 걸리지 않는다.

 딸꾹질 그침약           @  고질적인 딸꾹질 환자도 매실액 다섯 숟가락을 따뜻한 물에 희석해서 한 컵을 마시면 바로 그친다.

 

농로 길을 지난 겨울에 만들었기에 매실뿌리가 겨울동안 얼지 말라고 카펫을 덮어 주었습니다.

 

 

매실 밭 길옆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 집에서 창문을 열면 매화 향기가 그윽합니다.

 

농협에서 처음으로 선물받은 유기농 퇴비 20포를 부숙시킨 자연퇴비와 섞어 매실밭에 뿌려 주었습니다.

퇴비 이름이 저의 닉네임(흙사랑)과 같습니다. ^^

 

큰 웅덩이를 파서 만든 우리농장 거름자리 입니다.  밭 주변에 난 다양한 풀을 베어 넣고 1년 이상 부숙시킨 것입니다.

 

자가 퇴비 거름자리를 만들때 웅덩이 아래 아무것도 깔지 않아도 비가와도 거름물이 빠져 나가지 않습니다.

비닐을  깔면 부패가 되고 해로운 곰팡이가 발생합니다. (거름은 흙에 닿아야 미생물에 의해 자연부숙이 가속됩니다.)

거름자리를 비닐 등으로 덮고 부숙시키면 구더기가 발생합니다. 아무것도 덮지 않고 빗물이 거름에 훕수되게 해야 합니다.

빗물은 천연질소이며 거름속에 머물면 휼륭한 영양제가 됩니다. 음식물과 풀거름이 생기면 위에 두지 말고 거름속에 넣게

되면 발효열에 의해 부숙이 진행됩니다. (퇴비 만드는법 문의가 많이 와서 우리가 하고 있는 방법을 정리해서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