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일기

천연살충제 제충국除蟲菊은 노지에 심어도 월동을 합니다.

이천기 2012. 2. 16. 14:53

친환경 유기농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천연살충제 제충국을 농가에서 재배하고 싶으나  냉해때문에

월동을 하지 못한다는 걱정을 하고 있기에 노지에 심어도 월동을 잘 한다는 것을 알려 드립니다.

저도 지난해 여름에 곧은터 회원 하늘아빠에게 제충국 100 모종을 구해 심었지만 월동을 잘 할 수 있을까? 

걱정을 했습니다. 거창보해산도 -25도 까지 내려 가는 추운곳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아침 마른 풀잎 아래서 월동을 하고 있는 제충국이 잘 살고 있음을 보았고 실험으로 노지에 심은 제충국

몇 모종도 잘 살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안전한 먹거리를 원하는 친환경 유기농 농가 님들에게 제충국 심기를 권합니다.

 

마른풀 아래 월동을 하고 있는 제충국 除蟲菊 1

 

마른풀 아래 월동을 하고 있는 제충국 除蟲菊 2

 

마른풀 아래 월동을 하고 있는 달마시안 제충국 除蟲菊 3 [Chrysanthemum cinerariaefolium]

 

완전노지에서 월동을 하고 있는 제충국 除蟲菊 

보기에는 냉해를 입은 것 같지만 봄이 오면 감국화와 같이 잘 자랄 것입니다. (아래 콧셤님 게시글 참조)

노지에 몇 모종 심어놓고 지켜본 결과

제충국은 생명이 강한 국화과라 노지에 심어도 월동을 잘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부지런한 사람은 첫 해 겨울만 마른 풀을 덮어 준다면 안전하겠지요. 

 

제충국 위에 고구마 넝쿨 및 가을에 제초한 풀들을 덮어 월동을 하고 있습니다.

 

 매실밭 사이에 제충국을 키우고 있습니다.

 

녹차 모종을 심어 첫 겨울을 보내고 있습니다. 녹차는  따뜻한 곳에서 자라는 상록수이기에

어릴 때는 겨울보온을 해 줘야 냉해를 입지 않습니다. 겨울이 오기전 미니 비닐 하우스를 만들었습니다.

 

혹한지역에서 겨울을 보내며 적응훈련하는 어린 차나무  

 

혹한지역에서 겨울을 보내며 적응훈련하는 어린 차나무  

 

혹한지역에서 겨울을 보내며 적응훈련하는 어린 차나무  

 

 

제충국除蟲菊花을 이용한 친환경 살충법을 권하며 . . .

인류 미래농업은 친환경농법입니다. 점진적으로 친환경농법에 관심을 가져야

자유무역시대에 선진국과 경쟁력에서 이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래전 화학농약이 만들어지기 이전에는 선진국에서는 작물의 해충퇴치를 위해 제충국을 농약 대용으로 사용했습니다.

제충국은 인체에는 무해하고 곤충에만 선택적으로 작용하므로 모기약 등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전세계의 유기농업에 널리 사용되는 친환경 농자재입니다.

제충국은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숙근초로 피레트린(pyrethrin) 물질인 천연 살충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피레트린은 온혈동물인 사람이나 가축에는 해가 없으나, 냉혈동물인 곤충의 운동신경을 마비시켜 죽게 하는 살충작용을 합니다. 특히 환경과 농산물에 잔류성이 매우 짧아 최근 친환경 천연 살충제 자원으로 새롭게 주목 받고 있기에 유기농

으로 농사를 짓고자 하시는 분들께 꼭 권하고 싶습니다.

 

제충국 관련 기사 2011.3.20.

북제주군농업기술원은 앞으로도 자체적으로 제충국 종자를 채취, 농업인들에게 분양하기로 했다. 농업인들이 제충국 분양을 원하고 있는 것은 제충국의 탁월한 살충 효과 때문.실제 북제주군농기술원 고추 담배나방, 배추 좀나방을 대상으로 제충국의 살충효과를 시험한 결과 제충국 추출액을 에틸알콜에 담갔다가 뿌렸을 경우 농약과 같은 93%의 살충효과를 봤다.특히 제충국 추출액을 뿌린 후 농약잔류성분검사를 한 결과 농약성분이 전혀 검출되지 않아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뒀다.제충국을 농약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제충국을 수확했다가 그늘에 말린후 잘게 썰어 비닐봉지에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마다 에틸알콜에 하루정도 담갔다가 이를 물 20리터당 40cc비율로 혼합해 뿌려주면 된다.북제주군농기원은 제충국을 이용할 경우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고 생산비를 절감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이와 관련, 북제주군농업기술원의 한 관계자는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고 있는 유기농업이나 친환경농가는 앞으로 농사짓기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라남도농업기술원(원장 박민수)에서는 친환경 천연살충제로 이용되고 있는『제충국』의 우수 계통을 선발하여 시군농업기술센터 및 친환경재배농가에 확대 보급한다.  전남 농업기술원  연구원 김선국 061-330-2504

 

제충국 효과를 보지 못한 분들은 제충국이 아닌 샤스타 데이지종을 사용했거나 화학비료를 많이 주고 키웠거나 비료가 필요한 시기에 주지 않아 살충성분 피레스 함량이 기준치 보다 적게 나왔기 때문입니다.